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빅플래닛은 4일 공식입장을 통해 “당사는 카카오가 운영하고 있는 멜론을 통해 음원을 유통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카카오가 계열사 및 자회사에 속하는 기획사와 그 외 기획사 간 유통수수료를 차별적으로 부과하는 사실을 파악한 후 지난 1월 공정거래위원회에 이 문제를 검토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신고서를 접수했다”라고 밝혔습니다
빅플래닛은 카카오가 일반 업체에는 20% 안팎의 유통수수료를 요구하는 반면, SM엔터테인먼트와 같은 관계사에는 5∼6% 정도의 유통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며 “공정거래법 상 특수관계인 또는 다른 회사에 용역 등을 많이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하는 행위는 불공정거래행위에 해당될 수 있다”라고 지적했어요.
빅플래닛은 이 같은 카카오의 불공정 행위에 계약 해지를 요구했으나 묵살당했다고 했어요. 또 비슷한 시기 또 다른 기획사와는 계약 사항 변경을 승인하는 등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상황도 확인했다고 말했어요.
빅플래닛은 “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일관된 기준 없이 시장 지배적 위상을 갖추고 사실상 ‘갑질’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”면서 “당사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차별적 유통수수료 부과, 선별적 유통 계약 변경 등의 행위를 직접 확인한 상황에서 더 이상 이를 묵과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공정위를 통해 판단을 구하는 함께, 이를 공론화하고 법적으로 단호히 대처해 정당한 권리를 찾겠다”라고 말했습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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